4권 8호
<사기><역사>

아이들의 조선 역사

색동회 손진태


먼젓번에는 우리 조선 사람이 『퉁구스 사람』『몽고 사람』『한족』『남쪽 사람』들의 혼혈로 된 것을 말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민족들은 어떠한 사람들인가를 이야기하겠습니다. 그런데 한족이란 것은 우리가 모두 잘 아는 지나 사람 즉 청국 사람들이요, 남쪽 사람이란 것은 우리가 그렇게 깊은 관계가 없음으로 그들은 그만 두고 퉁구스 사람과 몽고 사람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1. 퉁구스 사람

전호의 지도를 다시 펴십시오. 붉은 줄(1)이 북쪽으로 치뻗친 곳의 주위에는 옛날에 퉁구스 사람들이 살았습니다. 그들은 남시베리아에서 차차 따뜻한 남쪽으로 내려와서 한 뭉치는 만주에서 살게 되고, 다른 일군은 우리 조선으로 들어왔으며 나머지는 여전히 시베리아에 살게 되었습니다. 시베리아에서는 그들을 우리는 퉁구스족이라 합니다.
가옥(그림)
그들의 집은 다음의 그림에 보이는 바와 같이 움막이올시다. 우리가 옛이야기 가운데서 늘 들어오는 오막집이올시다. 겨울에는 짐승의 가죽으로 그것을 덮고 여름에는 좀 시원하라고 나무껍질로 움막을 덮습니다. 움막을 그들은 『춤』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곡식 지을 줄을 아직도 잘 알지 못합니다.

목축

그래서 그들은 돼지, 길들인 사슴, 말, 소 같은 짐승들을 먹입니다. 짐승들을 먹임으로 풀과 물을 따라서 사방으로 돌아다닙니다. 한 곳에 산이나 들판의 풀을 다 먹인 뒤에는 다시 다른 데 풀 있는 곳을 찾아 돌아다니는 것이올시다. 그런 까닭에 우리와 같이 흙이나 나무로 지은 집을 가져서는 그것을 가지고 다닐 수가 없습니다. 그들과 같이 사방으로 돌아다니는 사람들은 모두 집을 함께 가지고 다닙니다. 그들의 움막집은 수십개의 기둥과 짐승 가죽으로 되었음으로 그것을 뜯어서 달구지(구루마)에 싣고 어디로든지 가지고 다닐 수 있으며 4-5시간이면 집을 지어낼 수도 있습니다. 혹 급한 비를 만나서 집 지을 여가가 없으면 가죽으로 만든 커다란 포장을 여러개의 막대기 위에 펼쳐놓고 그 밑에서 비를 피하는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먹이는 짐승 가운데는 돼지가 제일 많습니다. 퉁구스란 것은 돼지란 말이올시다. 돼재를 많이 먹임으로 이런 별명을 얻게 된 것입니다.
의복, 음식
농사를 지을 줄 모르는 그들임으로 먹는 것도 짐승의 고기 - 그중에도 돼지 고기와 사슴 고기를 많이 먹습니다. 입는 것은 모두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옷이올시다. 그들의 사는 곳은 매우 추운 곳임으로 털옷이 아니면 겨울 동안 살아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우리와 같이 온돌도 가지지 못하였습니다. 겨울에는 모자도 털이요, 버선과 신도 털과 가죽으로 만든 것이올시다. 그들은 움막집안에서 음식을 장만함으로 연기 뽑는 구멍이 움막집 꼭대기에 뚫려 있습니다.

결혼

그들은 옛날의 우리들과 같이 14-5세면 장가를 듭니다. 그리고 색시는 신랑보다 나이가 많습니다. 그러나 옛날의 우리들과 같이 한번 시집을 가면 다른 곳으로 다시 시집을 가지 못한다던지 한번 과부가 되면 다시 살러가지 못한다든지 하는 풍속은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훌륭하고 튼튼한 몸들을 가졌습니다.

2. 몽고 사람

가옥

몽고 사람들은 지금 몽고 지방에 있는 민족들입니다. 그들의 집은 움막은 아닙니다마는 역시 가지고 다니도록 되었습니다. 가죽으로 덮는 것이라든지 지붕 위에 연기 구멍이 있는 것은 퉁구스 사람과 마찬가지나 여름에는 갈대로 덮기도 합니다.

목축

그들도 또한 농사들만 짓지 않고 말, 염소, 소 같은 짐승들을 먹이면서 이리저리 풀 좋은 곳을 찾아 돌아다닙니다. 음식으로 그들은 말이나 양의 젖을 많이 먹습니다. 다음에는 짐승의 고기, 물고기, 곡식도 먹습니다.

결혼

결혼하는 풍속도 퉁구스 사람들과 비슷합니다. 장가를 가려면 색시 집에 가서 2년 동안 머슴살이를 하여야 합니다. 마소도 잘 먹이고 맘씨도 좋다고 색시 집에서 알게 되면 그제야 장가를 정말 들게 되는 것입니다.

역사

몽고 사람들은 지금은 매우 온순한 사람들이올시다마는 옛날의 그들은 용맹스럽고 말 잘 타고 싸움 잘 하기로 세계에 유명하였습니다. 그들은 옛날 구라파로 말을 타고 달려들어가서 서양 사람들과 싸워 땅을 빼앗고 지나를 쳐서 지나 전토를 빼앗았으며 인도와 기타의 땅을 모두 빼앗아 우리 아시아 전토를 쥐고 흔들던 일이 있었습니다. 일본도 자칫 하였으면 망할 뻔하였으며 우리 조선도 그들에게 항복한 일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용맹스럽던 그들이 불교를 믿고 난 뒤로는 지금은 양과 같이 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조선에 들어온 그들은 용맹스럽던 때의 그들이었습니다.
이렇게 용맹스러운 몽고 사람들과 훌륭한 체격과 튼튼한 몸집을 가진 퉁구스 사람으로 된 우리 조선 민족들은 그 뒤에 소수의 한족과 남쪽 사람들의 피를 받게 되어 지금의 우리가 되었습니다. 우리 조선 사람의 대부분은 실로 몽고 사람과 퉁구스 사람으로 된 것을 잘 기억하십시오. 퉁구스 사람의 훌륭하고 튼튼한 몸집의 본을 조선 내에서 구하시고자 하거든 퉁구스 사람의 피를 가장 많이 받은 함경도 사람들을 보시오. 용맹스러운 몽고 사람의 본 보기를 구하려거든 평안도 사람들을 보시오. 퉁구스 사람이나 몽고 사람들은 모두 우리와 같은 얼굴과 같은 몸을 가졌습니다. 튼튼한 몸과 용맹스러운 피를 받은 우리 조선 사람들의 옛날 생활은 어떠하였겠습니까? 그것은 다음 호에 말씀하겠습니다.

<연습문제>

1. 지금 퉁구스 사람들의 사는 곳은 어디입니까?
2. 퉁구스 사람들은 어느 곳을 거쳐서 조선으로 들어왔습니까?
3. 퉁구스 사람의 특수한 점은 무엇입니까?
4. 지금 몽고 사람들의 있는 곳은 어디입니까?
5. 몽고 사람의 특수한 점은 무엇입니까?
6. 몽고 사람들은 옛날 어떠한 활동을 하였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