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권 7호
<사기(史記) ><역사>

아이들의 조선 역사

손진태


조선 역사라고 하면 여러분이 알고 싶어하실 것이요, 듣고 싶어하실 줄을 우리는 잘 압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 번도 여러분의 마음에 들도록 귀에 남아있도록 재미스럽게 조선 역사를 여러분에게 이야기해드리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우리 조선 역사는 왜 이렇게 재미가 없는고』하고 매우 실망하실 줄도 우리는 잘 압니다. 그것은 조선 역사가 원래부터 재미없는 까닭이 아니라 이야기하는 우리, 글 쓰는 우리들이 잘못 이야기하고, 잘못 쓴 까닭이었습니다. 어쩌면 여러분에게 재미있도록, 한번 들었으면 잊지 않도록 우리 역사를 알려줄 수 있을꼬 하는 것이 항상 우리들의 걱정거리가 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나는 무슨 새로운 방법으로 우리 역사 이야기를 하여 보려고 이 글을 시험하는 것입니다. 정말 여러분에게 재미를 주게 될는지 혹은 또다시 실망을 주게 될는지 미리 알 수 없는 일이올시다. 내 글을 읽어 주시는 여러분은 우리 『신소년』을 통하여 읽으신 뒤의 감상을 말씀하여 주심을 바랍니다.

조선 사람

지금 우리 조선 사람은 대체 언제부터 조선 땅에를 들어왔으며 그 처음 들어온 사람들 - 다시 말하면 우리의 맨 처음 할아버지들은 어떠한 사람이었던가 하는 생각이 여러분의 머리 가운데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 이야기를 하여보겠습니다.

맨 처음 사람 살던 곳

우리 조선의 땅 속에서 사람이 솟아 나왔거나 옛이야기와 같이 하늘에서 사람들이 내려와서 우리들의 조선 나라를 만들었을 일은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 조선 사람은 반드시 먼 먼 옛날에는 어느 곳으로부터 이곳으로 들어왔을 것입니다. 어디서 들어왔겠습니까?
지금은 지구 위에 간 곳마다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 세계지도 책을 펴놓고 이 글을 읽어 주십시오. 「유로파(유럽)」에는 우리가 서양 사람이라고 하는 코 높고 눈알 푸른 사람들이 삽니다. 그리고 그 「유로파」의 밑에 있는 「아프리카」에는 시꺼멓게 생긴 흑인들이 벌거숭이로 돌아다닙니다. 「아프리카」에서 동쪽으로 멀리 바라보면 「오스트레일리아」라는 커다란 섬이 있지 않습니까? 그 섬에 지금은 서양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마는 옛날부터 거기도 검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다시 동쪽으로 멀리 바라봅시다. 「아메리카」에도 지금은 서양 사람들이 매우 많이 삽니다. 그러나 거기도 옛날에는 흑인들이며 우리 조선 사람과 비슷한 그러나 더 좀 살성이 검은 사람들이 이곳저곳 흩어져 있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아시아」에는 우리와 같이 머리 검고 살빛이 누른 사람들이 많이 살지 않습니까/ 그러나 아주 여러 만 년 전의 옛날에는 지금 사람들이 살고 있는 모든 곳에 사람의 얼굴을 도무지 볼 수 없었습니다. 하늘에 닳을 듯한 커다란 나무 사이로 짐승들의 우는 소리와 뱀들의 번쩍거리는 비늘 빛이 들리고 보였을 뿐이었습니다. 또 어느 곳은 산더미 같은 얼음으로 덮여 있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정말 어데 살았겠습니까?
여러분 지도책을 다시 들여다봅시다. 「아시아」 남쪽에 있는 인도를 찾아내십시오. 인도의 아래는 큰 바다가 있습니다. 그것을 인도양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 인도양 가운데 큰 육지가 옛날에는 있었습니다. 그 육지는 지금의 「아프리카」와 서로 한데 닿아 있었고 「오스트레일리아」와도 가까웠습니다. 맨 처음의 사람들은 그 육지에 살았습니다. 그 육지를 우리들이 「인물대륙(印弗大陸)」이라고 합니다. 인불이란 것은 인도(印度)의 印자와 아프리카(亞弗利加)의 弗자를 떼어 지은 이름이올시다. 땅이 차차 바다 속으로 꺼지게 되어 지금은 그곳이 바다가 되었습니다. 땅이 조금씩 조금씩 꺼지기 시작할 때부터 사람들은 그것을 피해서 사방으로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흩어진 사람들의 자손들이 지금 우리 세계 인종이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눈이 푸르고, 어떤 사람들은 살빛이 검게 되었지마는 본래는 모두 한 곳에서 살던 같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렇게 흩어지던 사람들 가운데 한 뭉치의 사람들은 북쪽으로 올라가서 나무를 쳐내며 짐승들을 쫓아버리면서 우리 아시아에 이곳저곳 좋은 땅을 차지하여 살게 되었습니다. 차차 사람들도 매우 많게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농사를 짓고 어떤 사람들은 염소와 말과 돼지며 소를 먹었습니다. 이만큼 한 생각을 미리 속에는 그려보면서 다시 한번 다음에 있는 지도를 자세히 들여다보십시오. 네 낱의 붉은 줄이 있습니다.

1은 「퉁구스 사람」이라고 하였고
2는 「몽고 사람」
3은 「한족(漢族」 - 이것은 지나(중국)사람입니다.
4는 「남쪽 사람」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네 가지는 사람들이 지금부터 2천년 전 혹은 3천년 전 4천년 전에 우리 조선 땅에를 들어와서 지금의 우리 조선 사람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 「퉁구스 사람」들은 어떠한 사람이며 「몽고 사람」「한족(漢族)」「남쪽 사람」들은 어떠한 사람들이겠습니까? 이것은 다음 호에 다시 이야기하겠습니다.
(달마다 다음과 같이 연습문제를 내겠습니다. 혼자서 해 보십시오.)

연습문제

1. 사람은 맨 처음 어디서 살았습니까?
2. 인불대륙이란 것은 어디 있었습니까?
3. 왜 인불대륙이라고 이름을 지었습니까?
4. 조선에 처음 들어온 사람들은 누구 누구 입니까? 네 가지 이름을 써 보십시오.
5. 평안도와 황해도에는 어떤 사람들이 들어왔습니까? 세 가지 이름을 써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