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 오빠의 비밀

알키 지 글/최선경 옮김/창비/318쪽/7000원

 그리스 장편 동화인 니코 오빠의 비밀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갈구하는 그리스 국민들의 끊임없는 투쟁을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동화이다. 독재 정권에 반대하는 니코 오빠의 모습, 독재 정권, 즉 파시스트 때문에 흔들리는 단란했던 가족들의 모습을 뛰어난 심리묘사로 써낸 그리스 여류 작가의 작품이다.
이 동화의 모든 이야기는 멜리사의 눈을 통해 보여진다.니코 오빠와의 즐거웠던 한 때, 독재 정권에 반대하는 니코 오빠의 모습, 그리고 위험스러운 피신, 들고양이로 부터의(피신한 니코 오빠로부터) 연락, 피신 중인 오빠와의 만남, 위험한 임무들(?).
이 모든 것들은 아이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멜리사는 아이다운 여림과 아이다운 호기심으로 힘겹게 헤쳐나간다.
멜리사의 눈을 통해 보여지는 것이 또 있다. 독재 정권이 시작되면서 흔들리는 가족들의 모습이다. 옛날 그리스 영웅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 주시는 할아버지는 독재 정권에 대해 반대하고 데스피나 대고모님은 어쩔 수 없기 때문에 독재정권에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항상 마음이 잘 통하는 미르토 언니는 학교에서 독재 정권을 찬양하는 연맹에 들고, 니코 오빠와 반대되는 일을 자기도 모르게 하고 있으며, 언니가 연맹을 탈퇴 한다면 아빠는 직장을 쫓겨나게 되고, 그 일로 인하여 가족들은 분열되며 흔들린다. 이러한 가족의 흔들림이 멜리사의 눈을 통해 안타깝게 그려지고 있다.
꼭두각시가 될뻔한 미르토 언니의 위기가 니코 오빠의 도움으로 고비를 넘기게 되고, 니코 오빠는 들고양이를 타고 스페인으로 떠난다. 민주주의를 위해, 민주주의를 노래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기 위하여.
독재가 끝난 것도, 위험스러운 상황이 끝난것도, 그리고 니코 오빠가 돌아온 것도 아니지만 멜리사는 알게 된다. 니코 오빠의 비밀을. 또 이 동화를 다 읽은 아이들도 알게 된다. 니코 오빠의 비밀이 무엇이었는지 말이다.
(글 : 이미숙)  
 

목록 보기